메디쿠아 건강칼럼

[이온수기 천안리포트] 건강을 위해서 '추운 날' 달려라??!

메디쿠아(mediqua) 2021. 2. 2. 16:28

저번주에는 날씨가 봄날씨처럼 따스했는데 이번주부터는 전국이 기온이 '뚝' 떨어졌네요 모두 반짝 강추위 조심하세요-!

날이 추울수록 운동과 더블어 각종 야외 활동을 줄이게 됩니다. 실제 겨울에는 여름보다 한 세션 당 운동 시간이 평균 8분 줄어든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하지만 추운날 야외 운동은 오히려 다양한 건강 효과를 낼 수 있답니다.

 

영국 데일리 메일 인터넷판은 추운 날 야외 달리기의 장점에 대해 11일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추운날 야외 운동은 심장과 폐 기능을 개선하며 전신 대사를 촉진합니다. 게다가 운동 시간을 더 오래 유지할 수 있게 합니다. 영국 노섬브리아대학교 스튜어트 구달 교수는 "추운 날씨가 고강도 운동을 더 오래 할 수 있게 해준다"고 말했습니다.

 

날이 더울 때 운동을 하면 체내 혈액은 전신의 체온을 식히기 위한 땀 분비에 주로 사용됩니다. 하집만 추운 날에는 혈액이 체온 저하가 아닌 근육을 움직이는 데 사용되고,이것이 운동 효과를 극대화시킨다고 합니다.

 

겨울에는 기본적으로 우리 몸이 더 많은 칼로리를 태우기도 합니다. 미국에서 2014년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겨울에 우리 몸은 체내 열이 빠져나가지 않게 하기 위해 평소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합니다.

겨울 야외 운동은 우울감을 떨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겨울에는 일조량이 줄어들면서 계절성 우울증에 걸리기 쉬운데, 야외 운동을 하면 햇볕에 더 많이 노출되며 기분이 좋아집니다. 

 

추운 날 야외 운동은 독감에 걸릴 확률도 낮춘다고합니다. 미국 메이요클리닉은 추운 날 밖에서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은 독감에 걸릴 확률을 20~30%까지 낮출 수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이는 운동이 감염을 억제하는 백혈구 기능을 강화하기 때문으로 추정합니다. 

 

물론 추운 날씨의 운동이 위험한 사람도 있습니다. 기온이 낮을 때는 근육, 인대 등이 경직된 상태이기 때문에 이를 충분히 이완하는 스트레칭이 필수 입니다. 저체온 방지를 위해 보온 장비도 잘 착용해야 합니다. 또 체온 조절이 잘 안되고 심장이 약한 사람들, 혈압이 있거나 천식이 있는 사람, 노인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열심히 달린 후 갈증 해소에 물 한잔이 꿀맛이죠! 운동 후 물 한잔을 통해 건강 챙기시는건 어떠신가요?